호주에서 복권 (Lotto)사기
호주는 명실상부한 로또의 나라다.
바로 사서 즉석에서 긁어서 확인가능한 복권에서부터 요일별로 복권이 조금씩 다르지만 매일 다른 종류의 로또 추첨이 있다.
자 아래 사진을 보시라!! 쨘~~ 이번 주(2024년 1월 29일 현재) 목요일은 호주 복권 역사상 최대 금액인 200밀리언 달러 (호주달러) 추첨이 있는 날이다.

아주 난리다!! 복권판매점은 복권 사느라고 난리고 회사에 직원들끼리 혹은 아는 사람들끼리 다들 티켓 사서 쉐어 하는 분위기다. 나도 우리 팀 메니저가 한다길래 10불 투입!! 사실 3주째 계속 투입이다. 몇주째 일등 당첨차가 나오지 않아서 몇번이나 당첨금이 이월되어 Now!! 200밀리언!!! 현재 환율로 따지면 한화로는 1760억 정도...

이번에는 제발 누군가 당첨자가 나왔으면 좋겠다. 매주 계속 금액이 커지면 계속 사게 될듯 ㅠㅠ
자 그럼 로또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로또 종류

화요일 로또를 OZ Lotto라고 하고 목요일 로또를 Powerball이라고 한다. 다른 요일 로또는(월요일, 수요일, 토요일) 특별히 따로 부르는 명칭이 없다. 그리고 Set for Life라는 복권이 있는데 이 복권은 매일 추첨한다. (금요일, 일요일포함) 1등 당첨(Division 1 winner)이 되면 20년간 매달 20k(현재환율로 천칠백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다.
티켓 사는 법
Playslips
복권가게에 비치되어있는 슬립에 원하는 번호를 직접 마크해서 선택하는 방법이다.

Slickpiks
슬릭픽은 기계가 무작위(자동)로 번호를 추출하는 방법이다. 한국 복권 가게에 가서 자동으로 몇게임 주세요 하는것과 똑같다.
Systems
시스템도 기계가 무작위로 번호를 추출하는 방법이지만, 추가로 번호를 선택하거나 당첨되기 위한 번호 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Syndicate
신디컷은 다수가 티켓을 공동 구매하여 당첨시 당첨금을 나눠서 갖는 것을 말한다. 당첨 확율은 올라가지만(통계학적으로는 무의미하지만) 당첨되면 금액을 참여자끼리 나누어야 한다.
복권가게마다 직접 다양한 syndicate을 만들어 판매한다. 복권 구매를 할때, 해당 요일에 신디컷이 있는지 복권판매점에 물어보면 부스앞에 설치된 모니터 화면에 참여 가능한 신디컷을 보여준다. 복권 종류, 현재참여인원/총참여가능인원, 총 금액, N분의 1한 금액등등 참조하여 참여인원이 마감이 안된 티켓을 살 수 있는데, 적게는 신티컷별로 몇십명 많을때는 100명 이상 되기도 한다.

Powerpik
파워픽은 목요일 복권인 파워볼(Powerball) 복권 살때, 당첨확율을 높이려고 사는 방법이다. 파워볼은 당첨 확율이 더 어려운 이유가 기존 당첨 번호 이외에 추가 파워볼(20개 번호중 하나)도 맞어야 당첨이 되므로 파워픽을 사면 파워볼은 당첨된 것으로 간주하니 당첨확율이 올라간다.
이것저것 어렵고 고민없이 자동으로 살려면 복권판매점에 가서 Can I get a slickpick 5 (or 5 games) for this Thursday please? (이번주 목욜꺼 5게임 주세요!!) 하면 된다. 난 늘 슬릭픽으로 산다.
로또는 기분전환용으로만 하시길 바란다.
